존경하는 한국전자파학회 회원 및 전자파 분야 종사자 여러분,
우리 학회는 1989년 6월 27일 창립한 이래로 우리나라 전자파 관련 학문과 산업 발전을 통하여 국가에 이바지하기 위해 힘써왔으며 어느덧 누적 회원 일만 명이 넘는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4대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전자파 분야의 학술 활동과 구심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동계종합학술대회를 365개의 보석 같은 섬을 간직한 아름다운 해양관광 휴양도시인 여수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뉴노멀 시대의 디지털 전파 융합”이란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동계종합학술대회는 전자파 관련 연구를 시작하는 학회 회원의 기반 구축에 도움을 드리고자 7개의 튜토리얼 세션, 최근 관심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내용 소개를 위한 9개의 특정주제발표 세션, “무선전력전송기술“과 “드론 및 무인이동체“에 대한 2개의 워크숍 세션 등을 준비하여 산학연관 회원의 활발한 학술 및 인적 교류가 더 활성화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동계종합학술대회에는 학회 회원 및 산학연관의 전자파 분야 종사자분들의 높은 관심의 결과로 340여 편의 논문이 투고되었고 500여 분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감사하게도 39개 업체/기관에서 후원협찬 및 전시를 해주고 계십니다.
한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가 on-/off-line 병행으로 개최되는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준비위원회에서는 안전한 off-line 참석과 원만한 on-line 접속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이번 동계종합학술대회에 많은 분이 참가하여 전자파 분야 기초이론, 응용기술, 융복합기술, 최신기술을 습득하고, 참가자 모두가 최신 정보를 공유하며, 깊은 우정을 함께 나누시기를 기대합니다.
바쁜 일정에도 축사를 위해 함께 하실 김정렬 국립전파연구원 원장님, 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원장님, 권오봉 여수시 시장님께 감사드리며, 격려사를 해주실 김숙철 한국전력공사 전무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개회식 초청강연을 해주실 이종식 KT 소장님, 신구환 KAIST SaTRec 실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또한 튜토리얼, 특정주제발표, 워크숍 세션을 구성하여 주신 준비위원 및 좋은 발표를 해주실 강연자, 특별논문 세션을 구성하여 주신 준비위원, 논문 발표자 및 세션 좌장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노심초사하며 묵묵히 본 행사를 준비하여 주신 준비위원회 위원과 사무국 직원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후원협찬 및 전시 등으로 이번 행사를 도와주신 산학연 회원기관과 여수시청 관계자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참가자 여러분 모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대회장 강진섭 (학회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부대회장 박성욱 (수석부회장, KAIST 교수)
준비위원장 육종관 (연구부회장, 연세대학교 교수)
운영위원장 추호성 (정책사업상임이사, 홍익대학교 교수)